2020년 4월 북까페 <경건에 이르기를 연습하라> A.T.피어선 > 신정 북카페

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열기

신정 북카페 HOME

2020년 4월 북까페 <경건에 이르기를 연습하라> A.T.피어선

페이지 정보

작성자 신정교회 댓글 0건 작성일 20-05-22 17:53

본문

A.T.피어선, 경건에 이르기를 연습하라서평 - 이미경성도


  내가 이 책을 읽었던 시기는 19939월 이후였던 것 같다.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집안 구석구석을 뒤지는 시간이 많아져서 책꽂이에서 먼지만 쌓여가던 책들을 줄 세우면서 찾아낸 책이다. 이 책은 1993년과 2008년도에 수정판으로 발행되어 기독교 독자들의 삶에 영향을 주었다. 90년대 초반에 책 내용을 통해 받았던 영향의 내용은 기억나지 않지만, 최근 다시 책을 읽은 뒤 나타나는 개인적 변화들은 마음은 차분해지고, 머리는 맑아져 하나님의 세계에 대한 사랑과 기대가 모락모락 피어나는 것을 보면 정서적인 것과 지적인 것, 영적인 것을 포함하는 것 같다.

 

  영문판 제목은 ‘GODLY SELF CONTROL'로 경건한 자기 통제(관리)를 위해 내용을 15가지 주제로 나누어 군더더기 없이 깔끔하게 내용을 서술하고 있다. 1.사고의 통제에서 8.태도의 통제는 인간은 무엇으로 형성되는가(인간은 어떤 존재인가)에 대해 숙고하게 된다면, 9.독서의 통제부터 14.오락의 통제까지는 인간이 자신의 존재를 구현하는 외향성을 어떻게 통제(관리)하면 좋을지를 고민하게 된다. 그리고 결론부에 해당하는 15.목적의 통제에서 독자들에게 진심으로 전하고 싶은 얘기들을 분명한 어조로 써내려가면서 이 글을 읽는 독자들을 향한 관심과 애정이 묻어난다. 경건의 훈련이라는 제목 때문에 근엄한 목소리로 다그치기보다 사람을 위한 글을 쓰고 있는 저자의 마음이 녹아있음을 느낄 수 있다.

  책 구성을 보면, 마치 한 편의 설교를 옮겨놓은 것처럼 30여년에 가까운 A.T.피어선 목사의 목회활동을 통해 선포했을 삶의 다방면에서 일어나는 사건들을 주제별로 묶어내며 성경적 답변을 제시하고 있다. 혹시 교회 성경그룹에서 주제별 나눔을 갖게 될 때 참고해도 내용적으로 나눌 거리가 풍성한 책이다. 몇 가지 장별 내용을 나누자면 다음과 같다.

  제1.사고의 통제:(23:7) 보호되지 않은 사고는 입술을 통해 외부로 드러난다. 이것을 피하기 위한 제안으로, 불순한 모든 상상은 최선을 다해 피해야 하고 경솔함도 피해야 한다.

  제2.애정의 통제:(3:2) 감정과 정서를 포함하는 애정의 통제는 깊고 지속적이어야 한다. 인간을 움직이는 것은 지성이 아니라 사랑이 있는 마음이며, 가장 사랑하는 것이 무엇인가 하는 것은 우리의 영원한 미래와 불가불 연결되어 있다.

  그 외에 3. 기분의 통제부터 성향. 열정. . 행위. 태도. 독서. 신앙. 습관. 교우 관계. 신경. 오락. 15. 목적의 통제에 대해 살펴볼 수 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예배안내
새벽기도회 : 매일 오전 5시 30분 (본당)
주일낮 1부 예배 : 오전 9시 30분 (본당)
주일낮 2부 예배 : 오전 11시 30분 (본당)
교육부서 예배 : 오전 11시 30분 (부서별)
주일 오후예배 : 오후 2시 (본당)
양육소개
새가족교육
라브리 성경대학
커피 브레이크
울산신정교회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고,
사람을 행복하게 하여
하나님을 감동케 하는
믿음의 길을 걸어가는 교회입니다